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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& Data/Computer Architecture

RAID

박스님 2017. 11. 4. 21: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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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AID 0

- 스트라이프(Stripe)

- 두 개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병렬로 연결하여 하나의 하드 디스크처럼 이용

- 예 : 데이터 123456을 하드디스크 A, B에 저장

--> A : 1 3 5 저장

--> B : 2 4 6 저장


- 사용 이유

--> 원형 판이 돌아갈 때, 너무 빠르기 때문에 인접하게 저장되지 않음

--> 그렇기 때문에 각기 다른 판에 저장하며 지연 시간을 최소화 함

--> 속도 개선이 생김


- 두 개를 연결했다고 속도가 두배가 되는 것은 아님 (대략 1.5배)




RAID 1

- Mirror

- 두 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병렬로 연결하여 똑같은 복사본 생성

- 에러 발생시 하드 디스크를 교체함으로서 해결



RAID 0+1(01) , 1+0(10)

- stripe + mirror

- 둘의 장점을 어느정도 구현

- 차이점 : 어느 것을 먼저 구현하였는가(앞에 것이 아랫단)

- 유지 보수 측면에서 실제 운용하는데는 1+0이 훨씬 유리


- 이유

--> 6개의 하드디스크를 가정

0+1의 경우

: 3개 씩 RAID 0으로 구성된 RAID 1 두 묶음

1+0의 경우

: 2개 씩 RAID 1로 구성된 RAID 0 세 묶음


--> 하나의 디스크에서 에러 발생

0+1의 경우는 3개의 묶음으로 된 RAID 0 수정해야함

1+0의 경우는 미러링으로 묶인 하드를 통해 복구만 하면 됨


RAID 2

- RAID 0처럼 stripe 방식

- 에러 체크와 수정을 할 수 있도록 Hamming code를 사용



RAID 3, 4

- RAID 0, 1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

- 패리티 정보를 디스크에 따로 저장 (전담 하드디스크)

- RAID 3 : Byte 단위

- RAID 4 : Block 단위



RAID 5

- RAID 3, 4의 문제점 보완하기 위하여

- 패리티 정보를 분산 저장

--> 병목 줄임, 속도 성능 저하

- 속도는 RAID 0보다 느림

--> 대신, 안정성, 용량, 성능이 좋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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