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야기박스
네트워크) 시험 공부 - 객관식 본문
§ TCP / IP
▣ IP 주소 클래스 ( A, B, C, D ) & 서브넷 마스크
- Class A : 아주 많은 호스트를 가지는 네트워크
a. 최상위 비트 : 0 , 나머지 7비트 : 네트워크 ID, 나머지 24비트 : 호스트 ID
b. 범위 : 1.0.0.1 ~ 126.255.255.254
- Class B : 중간 정도 규모 ~ 대규모 네트워크
a. 최상위 2 비트 : 10 , 나머지 14비트 : 네트워크 ID, 나머지 16비트 : 호스트 ID
b. 범위 : 128.0.0.1 ~ 191.255.255.254
- Class C : 소규모 네트워크
a. 최상위 3 비트 : 110 , 나머지 21비트 : 네트워크 ID, 나머지 8비트 : 호스트 ID
b. 범위 : 192.0.0.1 ~ 223.255.255.254
- Class D : IP 멀티캐스트
a. 최상위 4 비트 : 1110 , 나머지 비트 : 관심있는 호스트가 인식할 주소 값
b. 범위 : 224.0.0.0 ~ 239.255.255.255
- 서브넷 마스크
a. 32비트로 네트워크 ID (1) 와 호스트 ID (0) 를 구분
b. class A : 255.0.0.0, class B : 255.255.0.0, class C : 255.255.255.0
▣ IP 패킷 헤더
- Ver ( Version Number ) (4bit) : IP 버전 번호, 현재는 4
- Length (4bit) : IP 헤더의 길이 표시
- Service Type(8bit) : 규칙에 따라 메세지를 처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.
- Total length (16bit) : 프로토콜 헤더를 포함한 패킷의 길이
- Identification (16bit) : 패킷에 대한 유일한 식별자
- Flags (3bit) : DF(Don't Fragment)와 MF(More Fragment) 두 비트는 단편화의 경우 패킷의 처리를 제어
a. 첫번째 비트 : 미사용
b. 두번째 비트 : DF (단편화 금지) ~ 0: 단편화 가능
c. 세번째 비트 : MF ~ 0 : 마지막 패킷, 1 : 연속되는 패킷
- Fragment offset (13bit) : MF 비트가 셋 된 경우, 패킷에 든 서브 메세지의 전체 메세지의 시작으로부터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냄
- Time to live - TTL (8bit) : 패킷이 버려지기까지 얼마나 오랫동안 네트워크상에 존재할 수 있는지 확정
- Transport protocol (8bit) :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ID
- Header checksum : 헤더에 대한 체크섬을 갖음
- Source address : 송신지 IP 주소
- Destination address : 수신지 IP 주소
- Options and padding : 옵션 - 추가되는 기능 (헤더에 추가하여 전송 ) , 패딩 - 헤더의 크기가 4의 배수가 되도록 패딩 문자 삽입
▣ 인터넷 계층의 제어 프로토콜
-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)
a. 모든 네트워크와 모든 노드들에게서 때때로 오류 발생
-> 이러한 사항들은 관련되어 있거나 책임을 지고 있는 관련 개체들에게 통지되어야 함
-> 이러한 통지 역할을 하는 것이 ICMP
- ARP (Address Resolution Protocol )
a.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대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
- RARP ( Reverse ARP)
a. ARP와는 역으로,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웍 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,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
- IGMP (Internet Group Message Protocol)
a. IGMP는 인터넷 컴퓨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
▣ TCP 헤더
- Source and Destination port numbers (각각 16bit) : 이 두 항목은 가상 회선의 양끝의 종점을 지정
- Sequence and Acknowledge numbers (각각 32bit) : 각 데이터가 연결이 설정되어 있는 동안,
교환되는 데이터의 전체 흐름에서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 나타낸다.
- Header length (4bit) : 이 항목은 32비트 크기의 단위로 TCP 프로토콜 헤더의 크기를 나타냄 -> 데이터 영역의 시작을 판단
- Code bits (6bits) : 특정 작업 유발 ( 1로 설정되었을때 기준 )
a. URG : Urgent 항목의 포인터가 유효
b. ACK : Acknowledgement number가 유효
c. PSH : 해당 segment의 데이터는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 되어야 한다.
d. RST : 연결을 재설정하거나 유효하지 않은 세그먼트에 대한 응답으로 사용
e. SYN : 연결 설정 요구를 나타내며 반드시 승인되어져야 함
f. FIN : 한쪽 끝에서 유발되는 연결의 종료와 일정 방향으로의 데이터 흐름의 끝을 나타냄. 반드시 승인되어야 함
- Window size : 수신 개체가 해당 연결에 할당된 버퍼롤 받아들일 수 있는 데이터의 바이트 수
- Checksum : 프로토콜 헤더, 데이터, 가상 헤더에 적용
- Urgent pointer : Sequence number와 함께 데이터의 위치에 대한 포인터 -> 이어지는 데이터가 중요하다
(중요데이터의 이전 바이트를 가르킴)
- Options : TCP는 3개의 옵션을 갖음 ( End-of-Option List, No Operation, Maximum Segment Size )
▣ UDP 헤더
- 포트번호와 체크섬만을 제공
- TCP와는 달리 Transport Acknowledgement가 없음
▣ three - way - handshake
- 신뢰성 있는 연결을 체결하기전, 패킷을 3번 교환하여 확인하는 것
▣ four- way - handshake
- 연결을 종료하기 전 수행되는 절차
- Client B는 FIN 플래그를 받고 승인하게 되면, 자신의 FIN 플래그를 전송하기 전까지 데이터 전송을 계속한다.
▣ 응용프로토콜 계층의 응답코드의 의미
- FTP
a. 첫 번째 자리 수
1yz : 긍정적인 예비 응답
2yz : 긍정적인 완성 응답
3yz : 긍정적인 중간 응답
4yz : 순간적 부정 완성 응답
5yz : 지속적 부정 완성 응답
b. 두 번째 자리 수
x0z : 문법에러 관련
x1z : 요청에 대한 응답 정보 관련
x2z : 컨트롤, 데이터 커넥션에 대한 응답 관련
x3z : 로그인 과정과 인증과정에 대한 응답 관련
x4z : 미지정
x5z : 서버 파일 시스템의 상태 정보 관련
- SMTP
a. 첫 번재 숫자
2yz : 긍정적 완료응답
3yz : 긍정적 임시 응답
4yz : 부정적 임시 완료 응답
5yz : 부정적 완료 응답
▣ IPv6 주소 체계
- 16비트 단위, 128비트 어드레스 갖음.
- 콜론(:)으로 구분
- IPv4와의 혼합환경 --> 앞의 6개 = IPv6 형식, 뒤에 2개 = IPv4 형식
§ 사이버전
▣ 능동대응
- 능동대응 : 방어적 사이버작전간의 정보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피동적(소극적)이지만, 동시에 능동적(적극적)인 행위를 포함하여, 공세적 사이버작전을 위해 아군이 형성한 사이버전력을 적에게 투사하는 행위 모두를 포함하는 활동
▣ NATO 탈린 매뉴얼
- 사이버 공간에서 적대적 군사행위를 하는 '무력충돌의' 한 형태로서 '사이버 전쟁'을 규정
- 사이버 공격 -> "사상자를 내거나 시설을 파괴, 손상시키려는 의도로 행한 행위"
-> "핵 시설이나 병원, 댐 시설 등은 절대로 목표물로 삼지 않는다."
▣ 이란의 원전 파괴 사건
- Stuxnet 이라는 바이러스
▣ 각국 사이버 부대
- 미국 : 미군 사이버사령부
- 중국 : 61398부대
- 영국 : 사이버 예비군
- 이스라엘 : 8200부대 - Flame 바이러스
- 북한 : 해외전략정보 TF 신설 (4개팀) / 이전 : 258연구소
▣ 사이버전 능동대응 작전 체계
- 사이버 감시정찰 ( 표적탐지 및 식별, 공격근원지 추적 )
- 표적 분석 및 표적 식별
- 능동대응작전 (시기, 방법, 공격지점 )
- 피해평가 ( 공격흔적 삭제 )
§ 4차 산업
▣ 4차 산업이란
- 2016년 1월 다보스에서 열린 WEF의 주제
- 사이버와 현실의 융, 복합인 '사이버 물리 시스템'을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
- 3차 산업혁명과는 속도, 범위, 파급효과 등에서 이전과는 판이하게 다름 -> 4차 산업혁명
▣ 성장 가능성
- 저성장 시대
- 고령화
==>
a. 기술 진보와 혁신에 대한 투자 급증, but 세계 생산성은 부진
b. 인풋대비 아웃풋 방식 생산성 산출방식은 더이상 맞지 않음
c. 가격 인하에 의한 경쟁력 --> 재화 및 서비스의 혁신적 제공에 의한 경쟁력
* 지나가는 말
" 인류의 발전은 생물학적 진화속도에 의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인공지능 발전속도와 경쟁할 수 없을 것이다.
인공지능은 인류의 종말을 불러올 수도 있다."
- 스티븐 호킹
▣ 비관적 전망
- 고용없는 성장 심화
- 직업소멸
- 일자리의 양극화
- 기존의 고용관계 파괴
- 정상적 고용관계의 사각지대로 확대 => 비정규직 증가
- 일자리 파괴속도와 생성 속도의 역전 --> 교육이 기술발전 속도를 못 따라감
▣ 산업혁명 비교
- 1차 : 18세기, 증기기관 기반
- 2차 : 19~20세기 초, 전기 에너지 기반
- 3차 : 20세기 후반,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
- 4차 : 2015년 ~ , IOT / CPS / 인공지능 기반의 만물 초 지능 혁명
▣ 각 나라별 프로젝트
- 독일 : Industry 4.0
- 미국 : AMP ( Advanced Manufacturing Partnership 2.0 )
- 중국 : 중국제조 2025
- 한국 : 제조혁신 3.0
▣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기술
- 사물인터넷 (IoT)
- 금융거래 : 비트코인, 블록체인
- 공유경제 : Uber , Facebook, Youtube, Airbnb, Alibaba
- 디지털 플랫폼 : 인터넷 상에서 거래 및 서비스 제공으로 각종 비용 감소 및 시간적, 지역적 제약 해소
- 지능형자율주행전기차
▣ IoT ( Internet of Things )
- 유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디바이스
- 응용
a. 스마트 팩토리
b. 의료시스템의 변화 - 헬스케어
c. 지능형 자율주행
d. 스마트 농업
e. 스마트 홈
f. 빅데이터와 융합 -> 소매, 유통분야 & 산업, Industry 4.0, 스마트 공장, 산업인터넷
▣ 빅데이터
- 규모 : 집합의 규모가 커야한다.
- 다양성 : 비정형 구조 데이터가 대부분일 것 (통일성이 적다 )
- 속도 : 사건에 대한 데이터 수집, 처리, 전달까지 실시간으로
- 경영 혁신 단계
생산성 향상 -> 발견에 의한 문제해결 -> 의사결정 향상 -> 새로운 가치창출 스마트 비지니스
- 데이터 분석이 직관보다 우수한 경우가 많음 (은행, 대출 등)
▣ 인공지능
- Deep Learning : 인공신경망으로 기계학습을 하는 알고리즘
- 병원 : IBM Watson -> 암 진단 및 치료법 조언
- 주가 : KENSHO / Warren
- 은행 : Fin Tech
- 인공지능 기술 회사 증가 : 오늘날 ( 1% ) --> 2018년 (50%)
▣ 4차 산업시대의 핵심은 SW
- 금융
- 유통
- 에너지
- 자동차
- 교통
- 스마트 공장
- 교육
- 건강, 의료
- 가상 비서
- 고용
- 복지
- 산업과 사회의 변화
§ 교재
▣ 포트 번호
- 0 ~ 1023 : 알려진 포트 ( well-known ports ) - 용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면 안됨
- 1024~49151 : 등록된 포트 ( registered ports ) - 일반적으로 서버를 작성할 때
- 49152~65535 : 동적/사설 포트 (dynamic and/or private ports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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